티스토리 뷰
여성 탈모의 다양한 유형
여성 탈모는 모든 연령대의 여성에게 공통적인 관심사입니다. 여성 탈모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에 따라 원인과 관리 방법이 달라집니다. 먼저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를 대면한 치료와 조기 진단은 여성 탈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 탈모란 두피에서 머리카락이 비정상적 혹은 과도하게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이 겪는 가장 흔한 탈모 유형은 여성형 탈모, 휴지기 탈모, 원형 탈모입니다. 여성형 탈모는 보통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유전적 질환을 의미하고 있으며, 휴지기 탈모증과 원형 탈모증은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식이요법, 특정 질병 등 다양한 요인을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염증 치료제, 미녹시딜 용액, 두피 샴푸 또는 스케일링, 모발 이식 수술 등의 방법이 있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듯이 해결하는 방법보다는, 그전에 예방하는 방법이 더욱 중요합니다. 통상적으로 비오틴 보충제, 외출 후에는 청결하게 머리 감기, 금연 등의 활동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성 탈모의 의학적 원인
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여성 탈모는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질환, 빈혈, 영양 결핍이 주로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성에게 남성 호르몬이 과다한 경우 혹은 폐경 이후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호르몬이 불안정하고 불균형 상태로 되어 두피 탈모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갑상선 질환이 있어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신체의 대사에 영향을 받아서, 모발을 생성하는 세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모발이 얇아지거나 잘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무분별한 식이요법과 피임약의 남용 또한 여성 탈모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철분, 단백질이 신체에 부족할 경우에는 모발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항상 영양가 있고 균형이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여성 탈모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성 탈모의 생활방식 및 환경적 요인
여성 탈모는 잘못된 생활습관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스트레스와 불안증을 겪게 되면, 신체의 원활한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세정력이 강한 샴푸 사용, 번번한 염색과 펌 등 아름다움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잘못된 습관이 모발 손상과 두피 자극을 촉진시켜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두피 관리습관으로 두피 오염과 독소 등이 체내에 축적되어 장기의 기능을 약화시키기도 합니다. 휴지기 탈모의 원인으로는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수술, 고열을 동반하는 질병, 출산 등 신체적인 피곤함과 스트레스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유형의 탈모는 일반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보통 자연스럽게 저절로 해결되는 경향이 많다고 하니,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틈틈이 운동, 명상, 심호흡 등과 같이 자연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